차트의 기술, 기술적 분석 이것만 알아도

기술적 분석, 기본적인 것만 알아도 유용


주식 차트에 대한 기술적 분석은 쉽지 않다. 워낙 내용도 방대하고 보기에 따라 해석도 달라져 적용도 쉽지 않다. 몇 년을 공부해도 쉽지 않지만, 분석대로 시장이 움직이는 것도 아니니  많은 시간을 투자해 공부하기도 그렇다. 

그러나 투자를 함에 있어 차트를 모르긴 그렇다. 전문가가 되려는 것이 아닌 한, 무엇이든지 그 기본과 핵심만 알아도 충분한 것 같다. 오히려 너무 많은 지식은 헷갈리게 할 뿐이다.

기술적 분석에 있어서는 가장 교과서 같은 책이 <차트의 기술, 한 권으로 끝내는 기술적 분석의 모든 것>이다. 이 책을 쓴 김정환 씨의 강연을 참고해서 기술적 분석의 기본적인 내용을 정리해본다.


 

▣ 기술적 분석에서는 이동평균선이 제일 중요  

▷ 5일선 또는 캔들차트가 이동평균선을 어떻게 돌파하느냐로 판단한다.

○ 20일선 : 심리선, 생명선

   - 일간 차트에서는 가장 중요, 상승추세가 살아 있는 종목은 20일선이 지켜진다.

○ 60일선 : 수급선

   - 주식이 본격적으로 상승하기 위해서는 수급이 뒤받쳐주어야 한다.

     5일선이 60일선을 뚫고 긴 양봉이 날 때, 거래량도 평소의 2~3배라면 본격 상승판단.

     상승추세에서는 거래량이 중요, 거래량이 증가하지 않는다면 추세 불확실

     증시 격언에 “상승 추세에서 적은 거래량으로 하락하는 시장에서는 매도하지 말라”

○ 120일선 : 경기선

   - 중기상승 또는 하락 판단


▣ 이동평균선의 크로스 분석

○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 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상향 돌파하면 골든 크로스로 매수신호고, 반대로 돌파하면 데드크로스로 매도 신호로 인식한다.

○ 속임신호도 있다. 약세장에 하락상태에 있는 장기 이평선을 단기 이평선이 상향돌파하면 매도 신호고, 반대로 대세 상승기에 120일 이동평균선은 상승하는데 20일 이동 평균선이 60일 이동 평균선을 하회하는 데드크로스는 조정의 마무리 신호로 저가 매수타이밍으로 해석된다.

○ ‘3:3의 법칙’ : 이동평균선을 하회했지만, 3일 이내 그리고 3% 이내의 조정으로 마무리되면 기존의 상승추세는 유효


▣ 이동평균선을 통한 추세전환 파악

○ 이동평균선의 간격이 멀어질수록 기존 추세가 계속되고 간격이 좁혀지기 시작하면 추세전환을 의미. 바닥권에 있는 주식의 이동평균선이 한 점에 모인다면 관심을 가져야 한다.

○ 즉, 단기·중기·장기 이동평균선의 역배열상태가 상당기간 지속된 이후 단기 이동평균선이 더 이상 하락하지 못하고 상승한다면 바닥권이 예상된다.

반대로 정배열상태가 상당 기간 지속된 이후 단기 이평선이 더 이상 오르지 못하고 약해지면 단기 고점이 예상되는 시점이다.

○ 주식은 보통 하락은 2년, 상승은 1.5년


 

▣ 이격도를 통한 매도·매수 시점 파악

○ 이격도란 주가의 이동평균선 간의 간격을 말한다.

○ 일반적으로 20일 이동평균선의 이격도를 많이 사용하는데 보통 105% 이상이면 매도 95% 이하이면 매수신호로 간주. 60일 이격도는 상하 10% 이상으로 변할 때 매매시점으로 본다. 120일 이격도는 상하 15%를 기준.

과거 이격도의 저점과 고점을 파악하면 그 지점이 주가의 바닥내지 천정이라고 판단 가능

기본적인 내용만 정리해도 막상 실제 주식차트를 보면 적용하기가 애매한 경우가 많다. 그래서 헤드앤숄더, 2중천정, 3중바닥형이니 하는 차트 패턴분석을 하는데 웬만한 내공이 아니면 오히려 헷갈릴 뿐이다.

시골의사 말대로 주식은 내재가치적 접근을 기본으로 하고, 차트는 매수, 매도 시점을 판단할 때 참고로 하는 정도면 좋다고 본다.


댓글1

Designed by CMSFactory.NET